나이키 골프 공식 블로그

NIKE GOLF FOLLOW
검색폼 검색
nike
접기

디지털 리더십 나이키 골프, 업계 1위 머지않아

2015/06/05

아직도 골프가 나이 지긋한 아저씨들이 즐기는 사치스러운 사교 스포츠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까? 아니다.  전세계적으로 골프는 빠르게 젊어지고 있고, 그 변화는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연습장에는 30대 이하의 젊은 골퍼들로 붐비고, 퍼블릭 골프장을 중심으로 젊고 열정 넘치는 골퍼들이 유독 눈에 많이 띄는 것도 이제 더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그런 변화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디지털이다. 출퇴근길에 스마트폰을 통해 골프 레슨을 보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브랜드나 선수의 소식을 접하는 젊은 골퍼들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골프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같은 디지털 미디어에 투자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에 열을 올리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변화다. 골프 브랜드들의 치열한디지털 마케팅 활동 중 단연 돋보이는 브랜드가 있으니 바로 나이키 골프다.

 

디지털 리더십을 확보한 나이키 골프 

나이키는 골프 브랜드 카페 중에서 가장 많은 9,154명(2015년 6월 5일 기준)의 카페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그 회원들의 충성도와 활동력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은 나이키 골프 클럽하우스 친선대회는 카페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준비하고 진행하는 브랜드 친선대회로 브랜드 에너지를 살펴볼 수 있는 이정표가 되고 있다. 올 4월에 열린 8회 대회에는 개별 회비를 직접 내고 참가한 회원수가 무려 108명에 이르렀다.

 

16585547034_a25b9059f2_k

제 8회 나이키 골프 클럽하우스 친선대회

 

페이스북에 있는 나이키 골프 코리아 팬페이지도 3만명이 넘는 팬이 모여 들어 경쟁 브랜드를 훌쩍 뛰어넘으며 골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유튜브는 물론 네이버 TV의 나이키 골프 TV까지 수준 높은 레슨 영상과 콘텐츠로 경쟁 브랜드를 제치며 디지털 영역에서 압도적인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NGK_NAVER

나이키 골프 네이버 TV 캐스트

 

다른 모든 스포츠 분야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나이키가 아직 골프에서는 1위 탈환을 하지 못하고 있지만 디지털에서의 1위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는 그만큼 나이키에 관심 있는 골퍼들이 많다는 뜻이고, 그 연령대도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많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잠재고객이 많다는 뜻인데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나이키가 골프라는 스포츠 카테고리에서 미래가 무척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오프라인 매출과 브랜드 점유율에서 나이키 골프의 지속적인 상승세와 최근 3-4년 사이의 가파른 성장은 이런 해석에 무게를 실어 준다.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디지털화가 전세계적으로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실시간적이고 1:1 대응이 가능하며, 공유와 확산에서 디지털 채널이 지닌 장점이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디지털 영역에서 나이키 골프의 선전은 그런 의미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물론, 골퍼들은 점점 스마트해질 것이고 브랜드도 그에 대응해 점점 더 스마트한 콘텐츠와 서비스가 필요해질 것이다. 이미 디지털에서 리더십을 확보한 나이키 골프의 더욱 미래지향적인 서비스와 콘텐츠가 기다려지는 이유이다. 

 

나이키 골프 디지털 공식 채널

블로그 : http://blog.nikegolf.co.kr

카페 : http://cafe.naver.com/nikegolfclubhouse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ikegolfkr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nikegolf

트위터 : https://twitter.com/nikegolfkr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NikeGolfKorea

네이버 TV 캐스트 : http://tvcast.naver.com/nikegolftv

플릭커 : https://www.flickr.com/photos/nikegolfkr